1. Docker란?
Docker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배포를 위해 컨테이너라는 경량화된 가상화 환경을 사용하는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.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과 그 의존성들을 포함하여, 어디에서나 동일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패키징하는 기술입니다. Docker는 애플리케이션을 컨테이너화하여, 개발, 테스트, 그리고 프로덕션 환경 간의 이동을 간소화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.
2. Docker의 주요 용어 및 개념
- 이미지(Image): 컨테이너 실행에 필요한 파일과 설정값 등을 포함하는 불변의 템플릿입니다. 이미지는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컨테이너(Container): Docker 이미지를 실행한 인스턴스입니다. 격리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과 그 필요한 런타임을 포함합니다.
- 도커 파일(Dockerfile): 컨테이너를 만들기 위한 스크립트로, 이미지를 어떻게 구성할지 명시합니다.
- 도커 허브(Docker Hub): Docker 이미지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저장소입니다.
- 도커 컴포즈(Docker Compose): 여러 컨테이너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을 정의하고 실행하기 위한 도구입니다.
3. Docker의 특징 - 가상화머신과의 비교
- 경량성: Docker 컨테이너는 가상 머신(VM)에 비해 훨씬 가벼우며, 운영 체제(OS)를 포함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과 그 라이브러리, 의존성만 포함합니다. 이는 리소스 사용률을 크게 줄여줍니다.
- 빠른 시작: 컨테이너는 가상 머신에 비해 시작 시간이 훨씬 빠릅니다. VM이 OS를 부팅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비교할 때, 컨테이너는 몇 초 내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.
- 이식성: Docker는 다양한 OS에서 동일하게 작동합니다. 이로 인해 개발에서부터 프로덕션에 이르기까지 환경 간 이동이 용이합니다.
- 효율성: Docker는 하드웨어 수준이 아닌 OS 수준에서 가상화를 제공하여, 시스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.
댓글